본문 바로가기

AI로 놀아볼까?

아들 논술- 축구공 스핀킥을 잘 차려면?

반응형

미드저니를 어떻게 활용할까를 생각하다가 짱구같은 초등생 아들내미를 키우는 아빠 입장으로 이런 AI으 프롬프트를 봐도, 수학문제등을 봐도 문해력이 상당히 중요한 요소라는 걸 깨달았다.

 

그럼 어떻게 스마트 폰만 들여다보는 아이의 관심사를 온갖 세상에서 얻을 수 있는 지식과 지혜로 채워줄 수 있을까?

나 역시 어린 시절에 공부하기가 쉽지 않았지만, 

부모 입장에서 자식이 잘 되길 바라는 마음은 인지상정

 

아들아. 아들을 위한 아들 논술로 챗 GPT와 미드저니로 AI를 최대한 활용해 보고자 한다.

 

 

자 그럼! 컨텐츠!

 

아들 논술

 

"와 손흥민 선수! 환상적인 프리킥이었습니다. 공이 어떻게 저렇게 휘어서 들어갈까요?" 

여러분이 축구 경기를 보다가 와~ 하고 감탄하는 순간들이 있었을 겁니다. 
프리킥 찬스에서 손흥민 선수가 슛을 하는데 공이 정말 신기하게도 휘어서 골대 안으로 빨려 들어가지요? 빨랫줄 슛이라고도 하고 바나나 킥이라고도 합니다. 일명 스핀킥(spin kick)입니다. 

골키퍼는 정말 이런 슛을 막기 힘들겠죠? 

그렇다면 왜 이런 현상이 발생하는 걸까요? 여기에는 과학적인 원리가 숨어 있는데요. "마그누스 효과"라고 해요. (Magnus effect) 바로 축구공과 공기의 압력, 흐름 사이 힘에 의해서입니다. 

공기는 항상 압력이 높은 곳에서 압력이 낮은 곳으로 흘러가고 축구공을 공기가 밀어준다고 보면 돼요. 
압력이 높다는 건 축구공이 빠르게 나아가면서 공기에 맞서서 저항이 강해진다는 의미예요. 

아래 그림을 한번 볼까요? 

 


자 이해하기가 어렵나요? 
손흥민 선수가 찬 공은 회전하면서 날아가고 날아가는 방향 쪽에서는 강한 슈팅에 저항을 많이 받을 겁니다. 그래서 공기에 맞서서 압력이 높아지죠. 그리고 회전하는 반대 방향은 공기의 흐름을 따기 때문에 오히려 압력이 낮아집니다. 

자 그럼, 
아까 공기는 압력이 높은 곳에서 낮은 곳으로 흐른다고 했죠? 그럼 회전하는 방향에 따라서 아래 그림처럼 높은 쪽에서 낮은 쪽으로 힘을 더 보태 줍니다. 
그러면서 회전하면서 그 방향 쪽으로 더 휘게 되겠지요. 이래서 쭈욱 빨려 들어가는 스핀킥이 완성되는 겁니다. 

자! 그럼 어떻게 마법처럼 확 휘게 되는 공을 찰 수 있을까요? 
그건 공을 더 빨리 강하게 차게 되면 날아가는 방향으로 압력이 더 크게 작용할 것이고 그럼 공은 힘을 더 받아서 회전하게 되지 않을까요? 

그러나 이런 슛을 완성하기까지 손흥민 선수처럼 부단한 노력을 해야 가능한 일입니다. 우리도 손흥민 선수처럼 빠르고 회전시키는 스핀킥을 멋지게 차 볼까요?